[꿈조리개]의 애프터이펙트 3번째 강의입니다.


중간에 뚝 끊겨서 난감해 하실까봐 바로 다음 강의 진행합니다. 

하던거 결론 내야죠?


지난 강의에서 키프레임을 이용해 

Position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봤습니다. 


이번에는 같은 방법으로 

Scale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면서

키프레임에 관한 복습을 한 번 더 해보겠습니다. 




1. 키프레임 이용한 Scale 애니메이션


지난 강의에서도 해 본 내용이지만

다시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이번에는 "Scale"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방법은 똑같습니다. 

옵션이 Position에서 Scale로만 바뀌었을 뿐입니다.


우선 0초로 인디케이터(재생 위치 지시자)를 이동시켜 주세요. 

인디케이터를 0초로 끌어다 놓기 해도 되지만

좀 전에 만든 키프레임과 동일한 위치로 이동하는 단추로 연습을 해 봅시다.


"Position" 앞에 좌우를 바라보는 삼각형과 그 중간에 마름모꼴이 있습니다. 

중앙의 마름모꼴은 새로운 키프레임을 현재 인디케이터 위치에 추가하는 단추이고, 

좌우의 삼각형은 좌우의 키프레임으로 인디케이터를 이동시키는 단추입니다. 


우리는 처음의 키프레임으로 갈 것이니까

왼쪽 삼각형을 클릭해서 0초 부분으로 인디케이터를 이동시키면 됩니다. 

알아 두면 유용한 단추입니다. ^^;









[Scale] 애니메이션을 시작한다는 의미로 
[Scale] 앞의 스톱워치를 클릭합니다. 현재 인디케이터가 위치한 0초에 키프레임이 만들어 집니다.








다시 5초부분으로 인디케이터를 이동시키고








[Scale] 옵션의 숫자를 우측으로 드래그 해서 증가시켜 줍니다.
숫자 왼쪽의 쇠사슬 모양 단추는 가로:세로 비율을 고정시킬 것인지를 선택하는 단추입니다.








여기까지 하면
영상이 시작되면서 위치(Position)이 변경되면서 
동시에 조금씩 확대(Scale)되는 영상이 만들어진 겁니다. 
아래의 영상물을 통해 차이점을 비교해 보세요. 

1. Position 효과만 준 영상



2. Position과 Scale 효과를 준 영상






2. Opacity(불투명도) 애니메이션


딱! 한번만 더 연습해 봅시다. ^^;


10초 짜리 영상인데 뒷부분에 아무 것도 없으니까 너무 허전해서 

점점 어두워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도록 하죠.


점점 어두워진다는 말을 바꿔 말하면

현재 보이는 영상/사진이 서서히 사라지고 안보이면

배경이 검정색이기 때문에 점점 어두워지는 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시작해 보죠.


우선 인디케이터를 8초로 가져다 둡니다.

8초대부터 어두워지기 시작해서 끝나는 10초에서는 완전히 검정색으로 바뀌게 할 겁니다.









영상을 사라지게 하는 것은 [Opacity], 즉 불투명도 옵션입니다. 
Opacity가 100%이면 영상이 가장 선명하게 잘 보이는 것이고, 
퍼센테이지가 작아질 수록 점점 투명해져 "0"이 되면 결국은 완전히 투명해져 안보이게 됩니다. 

8초에 [Opacity] 옵션을 시작한다는 의미로
스톱워치를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8초에 키프레임이 생성됩니다. 







인디케이터를 10초로 옮겨 두고 
[Opacity] 숫자를 "0"으로 줄여 줍니다.
자동으로 키프레임이 만들어지고 8초에서 10초까지 점점 어두워지는 애니메이션이 완성됐습니다.










Position과 Scale과 Opacity 옵션이 모두 적용된 영상입니다.






3. Render Queue 영상출력


이번에도 그렇게 화려하진 않지만 그래도 영상을 만들었으니

랜더링 과정을 통해 동영상으로 출력해 보겠습니다. 


영상 출력을 위해 [Composition] - [Add to Render Queue] 메뉴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 Ctrl + M









Render Queue 패널에도 여러가지 설정사항이 있지만
다음에 설명하기로 하고
출력파일명만 변경하고 그대로 뽑겠습니다. 
지난 강의에서 보니까 용량이 엄청 커지더라구요. ㅠㅠ;;;;;

Render Queue 패널의 [Output to] 항목에 
현재 컴포지션 이름으로 출력파일명이 자동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컴포지션명.avi"를 클릭하면 출력 위치와 파일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utput Movie To:] 대화상자에서 저장위치와 파일명을 정해 줍니다. 
전 간단히 [라이브러리] - [비디오] 폴더에 "키프레임"이라는 이름을 줬습니다.








[저장]을 누르고 대화상자를 빠져나오면
다시 Render Queue 패널로 돌아오는데요. 오른쪽 끝의 [Render]를 클릭해서
랜더링을 시작합니다.








잠시 후 랜더링이 끝나면
저장했던 폴더를 열어서 완성된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성 영상을 이미 위에서 보여 드렸으니까 이것으로 끝내겠습니다. 


2회에 걸쳐 진행한 

"계란으로 PC깨기?"의 [키프레임 이용해 보기]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나에게 하는 말 : 수고했다~ 참 잘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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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꿈조리개